본문 바로가기

Cryptocurrency/Platform Review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이더리움으로 꾸준한 이자를 받고 싶으신가요? Bitfinex!

오늘 소개할 플랫폼은 Bitfinex 이다. 이 플랫폼은 탑 5위 안에 들어가는 거래소이자 매일매일 이자를 쏠쏠히 주는 은행 같은 플랫폼이기도 하다 ㅎㅎ


https://www.bitfinex.com


자 그렇다면 이 플랫폼의 장점은 뭘까? 비트코인을 사용해 본사람들은 알겠지만 현재 비트코인으로 시세차익을 얻는 사람들이 많다. 나 같은 경우도 너무 올랐다 싶으면 공매도(숏) 하기도 하며 다시 매수하기도 한다. 보통 이 플랫폼에서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이 폭등하기 전에 레버리지를 쓰는 경우가 많다. 이 플랫폼은 한국에 대표적인 거래소인 Bithumb와 차별화 되는것이 하나 있다. 빗썸 같은 경우 레버리지를 쓰려면 원화를 빌리거나 비트코인을 빌려서 롱 포지션을 구축하거나 숏 포지션을 구축해야 한다. 하지만 쓰는 양이 제한되어 있으며 운영자님의 돈으로 빌려주는 걸로 알고 있다. 


이 플랫폼 같은 경우는 내가 레버리지를 써서 포지션을 구축하려는 사람에게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달러를 직접 빌려주고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즉 예를들어 내가 비트코인을 빌려준다면 이는 비트코인을 숏 포지션을 구축하는데 쓰이며 이는 증시에서 국민연금이 주식을 공매도꾼에게 빌려주는 이치와 같다. 필자는 뭐... 250불일때 사놓고 계속 빌려주고 있어서 매일 조금씩 이자 받는 재미로 운용하고 있다 ^^ 떨어지면 이자 받아서 좋고 올라가면 올라가서 좋고 ㅋㅋ

이것이 현재(2015년 12월 30일) 이자율이다. 매일 이자율이 수요와 공급에 따라 바뀌며 이용자가 반납하면 원금 + 이자를 다시 빌려줄 수 있기 때문에 반(?)복리로 계산된다. 그러나 계산하기가 복잡하니까 그냥 365를 곱해서 확인해보면 달러의 현재 연 이자율은 12.775% 비트코인의 현재 이자율은 1.898% 라이트코인의 현재 이자율은 2.51%이다. 물론 복리로 계산하지 않고 그냥 현재 시가에 365를 곱한 것이기 때문에 실질 년 이율은 Bitfinex측에 지불하는 소량의 수수료를 제하고도 이것보다 높을 것이다. 보통 비트코인이 잠잠할때는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의 이자율이 낮아지며 변동성이 심해지면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의 연 이율이 10%까지 올라간다. 폭락할때는 엄청 높아지기도... ㅋㅋ 나 같은 장기투자자들이 애용하는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Bitfinex는 보안에 상당히 신경쓰고 있는데 로그인 할 시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접속할 수도 있고 Clef를 통해서 접속할 수 있다.


Clef가 무엇이냐고?

이 비디오를 보면 대충 감이 올거라 믿는다. Bitfinex측에서는 핸드폰으로 인증절차를 거칠 수 있도록 설계해놓았으며 개인적으로 이런 점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영어가 조금 어려운 분들에게 추가적으로 설명을 하자면 비트코인이나 라이트코인을 빌려주려면 위에 써있는 Margin Funding 을 누르면 아래쪽에 Period, Rate, Amount of Margin Funding이 있다. Period는 빌려줄 기간을 뜻하며 최소 2일에서 최대 30일까지 등록할 수 있다. Rate는 일일 이자율을 뜻하고 FRR을 체크하게 되면 주식을 거래할시에 "시장가"로 이해하면 편하겠다. 즉 시장에서 현재 정하는 이율에 빌려주겠다 이런 뜻이다. 그 옆에 Amount of Margin Funding은 빌려주고 싶은 양 만큼 적으면 된다. 물론 그전에 비트코인이나 라이트코인을 송금해야겠지? 필자는 여러 거래소에 돈을 분배해 놓아서 리스크를 최소화 해놓고 있다. 50라이트코인을 맡겨놓은지 한 3주 됬는데 조금 이자가 붙은걸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반대로 비트코인이 떨어질거 같다 싶을때 나 같은 사람에게 빌려서 공매도를 하면 떨어질 시에 짭짤한 수익을 낼 수도 있으나 공매도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위험한 행위이니 충분한 분석 후에 하는 것을 권한다.


https://www.bitfinex.com


비트코인을 운용하는 방법은 너무나 많으니 자신만의 재테크 전략을 세워서 운용하면 되겠다.


*2016년 3월 13일 추가사항*

이더리움(ethereum)이 추가 되었다. 


*2017년 5월 6일 추가사항*


Bitcoin Unlimited Futures 추가!

비트코인 언리미티드 선물시장을 지원하는 유일한 플랫폼입니다. (중국 플랫폼이 하나 더 있지만 대륙의 정부 규제 문제로 비추천)

비트코인 언리미티드를 거래하시려면 비트파이넥스와 함께하세요!


https://www.bitfine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