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yptocurrency/Platform Review

비트코인으로 이자나 수익을 얻는 5가지 방법 5 ways to earn bitcoins or interest on bitcoin

기존 금융 시스템과는 달리, 비트코인을 포함한 디지털 화폐는 기존 신용화폐(Fiat Currency)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자면, 일본의 경우에 엔화로 돈을 예금하고 있었다면 마이너스 금리로 인해 오히려 보관료를 지불해야 하지만 비트코인을 소유하고 있으면 운용 방법에 따라 "이자"라는 것을 준다. 요즘 같은 세상에 이자받기가 어디 쉬운가? 그러한 이유에서 비트코인(bitcoin)으로 이자를 받는 것은 생각보다 쉬우며 생각보다 리스크도 낮고 (물론 없다는 것은 아니다) 생각보다 이자가 높다. 


레버리지 플랫폼을 이용한 이자 전략


1. Bitfinex - Bitfinex 플랫폼은 여러분의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이더리움(ethereum)을 받으며 이는 비트코인을 공매도 하는 사람들에게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수익 모델이다. 필자의 리뷰를 더 보고 싶다면 링크를 방문하면 되겠다. http://bitcoinuserx.tistory.com/77 

Bitcoinuser's rating :

합법성 Legitimacy : 9/10

수익성 Profitability : 5/10

접근성 Ease of Use : 9/10

리스크 Level of Risk : 9/10 (높을수록 안전하고 낮을수록 위험함)

Bitfinex는 보안에도 상당히 신경쓰고 있으며 오랜 기간 운영되어 온 거래소이다. 또한 BTC와 LTC만 레버리지로 이용하기 때문에 리스크또한 높지 않다. 전체적인 점수를 주라면 B+를 주고 싶다.

https://www.bitfinex.com

2. Poloniex - Poloniex 플랫폼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비트코인을 빌려주는 사람보단 알트코인을 빌려주는 사람이 더 많다. 

비트코인(BTC), 비트쉐어(BTS), 클램(CLAM), 다지(DOGE), 대쉬(DASH), 라이트코인(LTC), 메이드세이프코인(MAID), 루멘스(STR), 모네로(XMR), 리플(XRP), 에테리움 or 이더리움(ETH), 팩텀(FCT) 같은 화폐를 빌려주고 이자를 받을 수 있다. 모든 이자는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며 수시로 바뀐다.

Bitcoinuser's rating :

합법성 Legitimacy : 9/10

수익성 Profitability : 7/10

접근성 Ease of Use : 7/10

리스크 Level of Risk : 6/10 (높을수록 안전하고 낮을수록 위험함)

폴로니엑스는 리스크가 높은 플랫폼에 해당하며 이유는 디지털 화폐를 대차거래 해준다는 것은 하나의 파생상품과 비슷하며 큰 물량을 소화하게 될 시에 매물대가 순식간에 사라질 수 있으므로 리스크가 높아보인다. 하지만 그만큼 수익이 늘어나므로 괜찮은 플랫폼중 하나다. 또한 입문자에게는 플랫폼이 전체적으로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으므로 접근성이 좀 떨어진다. 한 가지 정보를 추가하자면 2014년쯤에 폴로니엑스가 한번 해킹을 당해서 거래소 전체 비트코인의 약 17%가 해킹당한적이 있다. 하지만 운영자가 사비를 털어서 모든 투자자의 손실을 메꿔준 이력이 있으므로 거래소의 책임감은 매우 높이 평가한다. 전체적인 점수는 B+를 주고 싶다. 

https://www.poloniex.com


P2P 렌딩을 이용한 이자 전략


3. Bitbond

간단하게 말하면 Bitbond는 P2P렌딩 사이트이며 주식시장의 회사채 시장이라고 보면 된다. 정크 본드도 존재하며 최근에 운영자에게 물어본 결과 약 90%가 원금 + 이자를 상환하며 10%는 상환을 하지 못한다고 한다. 하지만 이율이 26%까지 올라가므로 고수익 고위험 상품이라고 보면 되겠다. 빌려주는 감각이 있어야 돈 벌 수 있는 시장이라 보면 된다.

또한 Bitbond 측에서 Autoinvest라는 서비스를 추가했는데 자동적으로 투자하되 지역을 정하여 투자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에서 누군가 돈을 빌리고 안 갚으면 큰 문제가 없어 삥땅을 칠 확률이 높지만 한국 같은 금융 인프라가 잘 구축된 곳에서 돈을 빌리고 갚지 않는다면 Bitbond 측에서 금융 거래(대출 같은 상품)을 하지 못하게 신용 정보 측에 이러한 사실을 통보하고 채권자에게 채무자 개인정보를 넘겨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Bitcoinuser's rating :

합법성 Legitimacy : 7/10

수익성 Profitability : 10/10 

접근성 Ease of Use : 8/10

리스크 Level of Risk : 3/10 (높을수록 안전하고 낮을수록 위험함)


전체적인 점수는 B-를 주고 싶다. BTCJam같은 것도 있는데 이 사이트를 소개한 이유는 이미 BTCjam은 많이 알고 있기도 하고 BitBond는 다른 플랫폼에 비해 수수료를 적게 받기 때문에 괜찮아 보인다.

https://www.bitbond.com


채굴을 이용한 수익 전략

4. Genesis Mining

이 방식은 채굴을 통해 매일 꾸준한 이자를 받으려는 사람에게 해당한다. 직접 채굴을 시도하고 싶은 사람은 사서 하면 될거 같고 기기를 구매하고 설치하고 나중에 쓸모 없어져서 중고 판매하는 것이 번거로울 경우 클라우드 마이닝을 할 수도 있다. 자세한 리뷰는 http://bitcoinuserx.tistory.com/35

Bitcoinuser's rating :

합법성 Legitimacy : 9/10

수익성 Profitability : 4~7/10 (언제 채굴을 시도하느냐에 따라 수익이 날 수도 손해가 날 수도 있음) 

접근성 Ease of Use : 9/10

리스크 Level of Risk : 6~8/10 


전체적인 점수는 B를 주고 싶다. 직접 채굴 방식은 B+를 주지만 내가 직접 기기를 운영한다는 점에서 일단 기기를 구매한 이후에 사기를 당할 확률은 제로에 가깝지만 귀차니즘은 증가한다. 또한 내가 그만큼의 노동으로 인해 다른 기회비용을 놓치기 때문에 결과적으론 비슷비슷해 보인다.

https://www.genesis-mining.com


직접 노동을 하여 수익을 얻는 전략(프리랜서, IT, 개발자)

5. XBTFreelancer

위 웹사이트는 프리랜서와 자본가를 연결해주는 웹사이트다. 자본가는 원하는 프로젝트를 내걸고 경매를 열게 되면 노동자가 가격을 요구하고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면 프로젝트는 진행된다. 한국에서도 이런 비슷한 웹사이트들이 있지만 XBTFreelancer는 비트코인을 Escrow 방식으로 거래를 진행하므로 색다른 플랫폼이다. 노동자 대부분이 IT 계열 노동자이므로 참고하면 되겠다.

Bitcoinuser's rating :

합법성 Legitimacy : 9/10

수익성 Profitability : 10/10 (실력 있으면 많이 벌음) 

접근성 Ease of Use : 4/10

리스크 Level of Risk : 10/10 (딱히 떠오르는 큰 리스크가 없음... 실력이 없으면 그게 리스크인가?) 

위 사진처럼 프리랜서는 자본가가 볼 수 있도록 누구인지, 어디서 일하는지, 어떤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

전체적인 점수는 B+를 주고 싶다. 아주 잘 만들어 논거 같다.

http://www.xbtfreelancer.com


TIP : 경제, 비트코인 정보를 트위터로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bitcoinuserx 에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