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순항일지

TrezorWallet

블록체인(blockchain)이란 분산화된 데이터베이스의 한 형태로서 중앙집권화된 금융시스템이 장부를 대중으로 부터 숨기는 것과 달리 탈중앙화된 전자장부를 모두가 공유하여 특정한 사용자가 거래 기록의 조작이 불가능 하게 만들었다. 현재 금융시스템에서 돈을 송금하고 싶다면 은행이나 금융기관이라는 제3자를 통해서 거래가 이루어지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화폐들은 금융기관의 도움 없이도 돈을 송금하거나 받을 수 있다. 

현재 블록체인의 단점이라면 51% attack 이라는 방식인데 누군가 비트코인 노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게 된다면 이론적으로 비트코인 장부를 조작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특정한 인물이 전체 노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우며 가능하다고 해도 노드의 절반이상을 차지한다는 것은 엄청난 양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는 뜻이 되고 비트코인 장부를 지속적으로 조작하게 되면 그 사실을 결국 대중이 알아버리게 되고 이는 비트코인의 내재적 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막대한 노드를 보유한 개인이 장부를 조작한다고 해도 이는 결국 비트코인의 가치를 하락시키고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의 구매력을 감소시킬 확률이 커지기 때문에 그럴 인센티브가 적다는 것이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고 있는 다양한 화폐들은 이중 지불을 방지하기 위해 작업증명(Proof of Work)이나 소유증명(Proof of Stake) 같은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TIP
 : 경제, 비트코인 정보를 트위터로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bitcoinuserx 에서 받아보세요!


신고
LedgerWall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