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경제/일일 경제

비트코인 유저의 주간 경제 살펴보기 (골드바, 은행 리스크, 지카 바이러스)



미국은행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고 디레버리징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필자의 예상은 디레버리징이 더 심해지게 되면 그때 4차 양적완화를 시작하면서 부족한 자본을 FRB가 메꿔버릴꺼 같다. 안 메꾸고 놔두면 뭐... 망하는거지 모... ㅋㅋ 

큰 은행들의 신용 부도 스왑(Credit Default Swap)또한 흔들 흔들 거리고 있는듯 하다. 상당히 위험해 보이는데...

이 사진은 일본 마이너스 금리가 결정 되던 당시에 찍은 건데 상당히 감명 깊어서 공유하고자 한다 ㅋㅋ

이번 주에 여러 호재들이 겹치면서 골드바와 실버바에 변동이 컸다. 일본 마이너스 금리도 있고 북한 미사일도 있고 미국 달러의 불한정함도 있고 여러 요소들이 섞여서 상승을 만들어낸 것으로 보인다. 4%상승 보기가 쉽지 않은데... 아무튼 골드바, 실버바들을 조금씩 모아두길 바란다.

미국의 막대한 채무는 국민이 언젠가 갚아야 하는 빚이다. 미국은 현재 2경원에 가까운 빚을 지고 있으므로 그에 대한 부담은 국민이 져야한다. 문제는 돈 많은 국민들이 이 사실을 알아채고 미국 시민권을 포기하고 있는 것이다. 자본은 소수에게 몰려있고 그 소수가 시민권을 포기하고 세금을 거의 내지 않는 국가로 이민가게 된다면 국가는 아직 떠나지 못한 순한 양들의 자본을 강탈하게 된다는 사실은 역사를 보면 알 수 있다. 위의 그래프는 미국 시민권을 포기하는 사람들의 숫자를 나타낸다. 2008년 서브 프라임 위기 이후로 미국 시민권을 버리는 사람들이 급증한 것을 알 수 있다.

캐나다 부동산 버블의 위력을 보여주는 차트고 1977년부터 2016년 1월까지 보여주고 있다. (참고로 중국계 검은 자금이 캐나다로 많이 들어간다는 찌라시가 돌고 있다) 원유 가격이 떨어지면서 캐나다 달러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게 이번 차트를 만들어 낸 것으로 보인다.

이건 ㅋㅋ 오늘 찾은건데 매우 흥미로운 점을 발견했다. 

일단 주소는 : http://www.lgcstandards-atcc.org/products/all/VR-84.aspx?geo_country=es#history 이다. 

흥미로운 이유가 뭐냐하면 이 웹사이트는 ATCC라는 비영리조직이 생체 재료(Biological Materials)를 판매하는데 지카 파이러스에 특허 비슷한 권리가 부여되어 있는거 같다. 즉, ATCC 단체에서 개발한 VR-84라는 생체 재료를 우리가 Zika Virus라고 부른다는 건데 또 한가지 흥미로운 점은 이 특허를 출현하는데 도와주고 후원해준 사람이 J. Casals(Rockefeller Foundation) 라는것이다. 현재 이 웹사이트에서 지카 바이러스를 599유로에 판매하고 있다. 

??? 뭐지...


TIP : 경제, 비트코인 정보를 트위터로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bitcoinuserx 에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