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yptocurrency/Altcoin

혁신적인 플랫폼(Shapeshift, Ethereum, Augur)


비트코인의 생태계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오늘은 비트코인의 대표 플랫폼을 나눌까 한다.


1. Shapeshift.io


현재 Cryptocurrency 는 약 600개 이상이 존재한다. 그중 거래량이 많은 가상화폐는 약 10개 정도가 존재하는데 해당 화폐를 소유하고 싶다면 거래소에 가입하여 거래소가 알려주는 주소로 비트코인을 보내야 한다. 모든 거래소는 기축통화인 비트코인을 지원하고 있지만, 그 외에 지원하는 화폐의 종류가 다르다 보니 다양한 화폐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시키고 싶다면 번거로운 일이 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shapeshift.io는 매우 혁신적인 플랫폼이라 볼 수 있다. 


예를들어 내가 LTC 를 소유하고 있는데 Ethereum(에테리움)을 구매하고 싶다고 가정해보자. 먼저 소유한 LTC를 거래소 주소로 보내야 하고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으로 환전을 해야한다. 그리고 환전한 비트코인으로 에테리움을 산후 내 지갑으로 출금요청을 해야만 한다. 이는 매우 귀찮다.


이 사이트는 모든 화폐를 즉시 바꿔준다. LTC에서 Clam으로 바로 바꿀 수도 있고 사용자가 편리함을 느낄 수 있게 도와준다. 


2. Ethereum

2년전에 처음 시작된 플랫폼인데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한 사례다. 에테리움이 나오기 전까지는 비트코인 거래의 한계가 있었다. 거래방식이 제대로 잡히지 않아서 A가 B에게 3비트코인을 주는 대가로 100LTC를 받았다고 가정하자. A가 B에게 3비트코인을 주고 B가 확인후에 A에게 100LTC를 줘야 하지만 B가 나쁜 마음을 먹고 삥땅 칠수도 있지 않은가?


이런 근본적인 문제를 Smart Contract로 해결했다. 가상 세계에서 계약서를 만들 수가 있게 된 것이다. 즉 A와 B 거래에 계약을 맺어서 모든 거래에 "신뢰"를 부여했다. 또한 D Dos 공격을 원초적으로 막아내는 혁신적인 기술을 만들었다고 하는데 프로그래머가 아니라서 메커니즘은 이해 못 하겠다.


하지만 이해 못 하는 필자도 초기에 투자해서 짭짤한 수익을 남긴 이력이 있다.


3. Augur

성공한다면 매우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올 물건이다. 세상을 영원히 바꿔버릴 가능성이 충분하다. 간단히 말하자면 Augur은 예측시장이다. 유저가 어떤 이벤트에 대해 질문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 19대 대선에 허경영이 당선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올린다. 그렇다면 시장은 그 질문에 대해 예를 선택할 수 있고 아니오를 선택할 수가 있다. 이는 하나의 콜, 풋 옵션처럼 가치를 가지게 되고 경매장처럼 베팅 금액에 따라 예와 아니오의 수익률이 공개된다. 즉 새로운 글로벌 주식시장의 탄생을 볼 수가 있다. 아직 개발단계라 미래는 불투명하다.

하지만 Augur은 정식으로 런칭하지도 않았는데 이미 50억 정도를 성공적으로 투자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