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양자 컴퓨터가 비트코인에게 미치는 위력이란? (Quantum Computers explained)


몇달전에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에서 두개의 양자 비트를 이용하여 서로 소통을 할 수 있는 기기를 발명했다. 세상이 양자 역학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가는 셈이다. 그러나 이런 발명에 따라 양자 컴퓨터가 비트코인의 안정성에 문제를 가할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간단히 이야기 하면 비트코인 주소와 주소 사이에 거래가 이루어지면 지갑의 Public Key가 노출이 되는데 현재 컴퓨터로 Public Key를 이용하여 Private Key를 추론 한다는 것이 불가능하다. 수십년이 걸리기 때문인데 양자 컴퓨터를 이용한다면 계산 속도가 엄청 빨라지게 된다. 그렇다면 모든 비트코인 지갑은 위험한 것인가?

간단한 대답은 아니오다. 비트코인 지갑을 생성하여 돈을 받기만 하고 단 한번도 송금을 하지 않은 지갑은 Public Key를 노출하지 않으므로 안전하다 하지만 송금을 한번이라도 진행 한 지갑은 양자 컴퓨터가 개발되면 위험해진다. 항상 창과 방패는 같이 진보하므로 창이 개발되면 비트코인 커뮤니티도 방패를 개발할 것이라는 게 필자의 의견이다.

또한 이 기술은 채굴 효율성을 극단적으로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양자 역학 기술을 이용한 채굴 장비를 개발하는 사람은 대박 칠거 같다. 비트코인을 안정적으로 보관해주는 비트코인 보안 회사도 큰 변화를 겪을 것으로 보이며 비트코인을 더욱 안전한 화폐로 만들어 줄 것으로 예상된다.

TIP
 : 경제, 비트코인 정보를 트위터로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bitcoinuserx 에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