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인공지능의 꽃으로 불리는 딥 러닝이 무엇인가요? What is Deep learning?


현재 IT분야에서 가장 큰 가능성을 가진 분야가 바로 인공지능(AI)이다. 이에 따라 수많은 IT 회사들이 엄청난 자본을 인공지능 개발에 투자하고 있고 앞으로 가장 많은 일자리를 없앨 분야이자 가장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 된다. 테슬라 CEO인 엘론 머스크(Elon Musk)나 천재적인 과학자인 스티븐 호킹은 인공지능이 인류를 멸망시키거나 파괴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하고 있지만 페이스북이나 구글은 인공지능이 인류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듯 하다. 

일단 BeSuccess.com에서 퍼왔다는 점 밝힌다. 페이스북의 CEO인 마크 저커버그는 사용자가 공유하는 컨텐츠를 이해하는 머신러닝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봤을 때 우리가 좋든 싫든 인공지능은 빠른 시간 안에 우리 생활속으로 자리잡을 것이고 이는 엄청난 잉여 노동자를 만들어 낼 것이다. 회사 짤릴 거 같아서 머리에 넥타이 두르고 노조 들어가서 항의해도 세상은 당신의 편을 들어주지 않을 것이다. 여러분이 하는 일이 기계로 대체 될 것이기 때문에 노동자가 바뀌지 않으면 그들의 미래는 어두울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어떤 일을 해야 할까? 


간단하다. 기계와 우리를 차별화 시키는건 호기심과 창의력이다. 예를들어 예술가는 절때로 기계로 대체될 수 없다. 대충 이해가 가는지? 어떤 직업이던지 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것, 인간의 독창성, 창의성이 요구되는 일을 찾아야 하고 반대로 기계도 할 수 있는 암기하는 일이나 반복적인 일은 피하는 것이 좋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T.O는 점점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여태까지 한국 노동자의 역사는 육체노동자에서 감정노동자로 바뀌었고 이제 "두뇌"노동자로 바뀌고 있는 셈이다. 


TIP : 경제, 비트코인 정보를 트위터로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bitcoinuserx 에서 받아보세요!